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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쿡의 심장을 훔치다 춤에 미친 바보들 저스트 저크 (Just Jerk)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01:49

    미국의 심장을 훔치다 춤에 미친 바보들 저스트 용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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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7년 6월부터 8월까지 미국 NBC방송국의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인 '미국's Got Talent'를 뒤흔든 한정의 젊은 댄스 팀이 있다. 가마니 크스로웅 독설가인, 점수가 매우 만들기로 유명한 심사 위원장인 사이먼 고 웰(Simon Cowell)을 비롯한 자신의 멀리 3명의 심사 위원인 슈퍼 모델 하이디 쿨룸(Heidi Klum), 유명한 프로그램'Deal or No Deal'의 진행자이자 에미상(Emmy Awards)총리 후보자에 이름을 올렸던 하우이 멘델(Howie Mandel), 그 때문에 스파이스 걸스(The Spice Girls)의 멤버였던 메일 비(Mel B)-이들 모드를 기립시킨 재즈 토죠크(Just Jerk)이 그들이었다 로스앤젤레스 생방송 오디션 경쟁 현장에 있었던 방청객뿐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TV로 프로그램을 시청하던 모든 사람에게 생전의 거소음을 보는 환상적인 군무 무대를 선사했던 이들은 오늘도 자국 무대가 시작되는 주제에 땀을 흘리고 있다. 춤이 모드에서 춤이 인생이라는 춤에 미친 바보들 저스트 용상을 SCASA 취재팀이 직접 국한을 찾아 만담을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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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이나 즐거움을 1어나 게다는 느낌'이라는 우이우이울 보여흥(한·기 훈(흥)이란 한자 단어는 그 구조부터가 재미 있다. 여(마주들 여자)와 이(한가지 동)이 통합되어 열린 흥은 예기 군에 '함께 함으로써 1이 되는 것'을 우이우이합니다. 흥이라는 것이 혼자 1때보다 여럿이 함께 할 때 배가 되기 위해서 말 것 같다. 우리 행정부에는 옛날부터 함께여서 즐거운 문화가 있었다. '꼭두쇠'이라는 머리를 필두로, 풍물, 대접 돌리기, 지역 거주, 줄 타기, 꼭두각시 놀이 등을 공연하면서 서민의 삶과 어린 이환을 재미 있고 쾌활하게 표현한 남사당(중요 무형 문화재 3호)의 축제가 그러했고, 꽹과리, 장구, 북, 징의 네가지 악기로 역동적인 놀이를 가능한 사물 놀이도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헤있다.난타는 이 사물놀이가 현대적으로 해석돼 대중에게 친숙한 공연문화였다. 한 번이라도 이런 놀이나 공연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들어본 사람은 여럿이 함께 만들어내는 폭발적인 재미가 얼마나 큰지 잘 안다. 함께 하고 더 경쾌한 음악 문화의 계보를 이은 재즈 토죠크.특정한 노래로 안무를 직접 만들어 춤추는 어반 댄스(Urban Dance)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의 춤을 통해서 활화산처럼 폭발적인 에너지를 내뿜는 이 십삼명의 젊은이들이 바로 20하나 8년 새해의 문을 여는 하나 커버 예기의 주인공들이었다.마치 수호전에 나오는 축지법과 순식간에 펼쳐지는 공간 이동의 순간을 잡아 슬로모션으로 보여주는 듯하다. 그리고 중력의 영향권에서 칭국오 세우도록 뛰어오르고 공중에 머물고 있으면 갑자기 십세인이 일체가 되어 마음을 올리고 3D영화처럼 눈앞에 걸어 나오고 있다. 칼 함께 정확하고 오차 없는 완벽한 '칼 군무'의 저스트 죠크눙 20하나 0년 리더인 선영의(Young J)과 동료의 직접 신문 치에・쥬은호(J.Ho)을 주축으로 배서원(S.One), 당면 한준(M.Joon)등과 함께 창설된 뒤 현재는 열살의 이름으로 구성된 댄스 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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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 단어 Jerk는 낚시를 할 때 치에가 신호가 오면 손목 스냅을 부러뜨려 물고기를 물 속에서 낚듯이 뭔가를 갑자기 잡아당기다 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저희 안무 동작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그런 빠른 움직임을 팀명에 넣고 싶었어요 그리고 Jerk라는 단어에는 '철부지 바보본인간이빠짐'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우리는 춤에 모두 빠져 있어요. 춤이 인생의 전체입니다. 솔직히 공부는 잘 못해요. 따라서 오로지 춤만 아는 바보라는 복합적인 의미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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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스트 죠크눙 20개 4년 스토리 리치 아시아에서 열린 아시아에서 가장 열광적인 댄스 대회 중의 하 본 인 인 Asia Battleground Championship과 서울에서 열린 Feedback Dance Competition에서 우승한 것을 포함 이 5년간 전 세계 댄스 경쟁을 수상한 실력파 팀이다. 그 중에서도 본격적으로 그 이름을 알게 된 계기는 세계에서 권위 있는 경쟁 중의 하 본 인 인 파 디 라쿠 댄스 경쟁(Body Rock Dance Competition)이라는 댄스 경연 대회에서 20하나 6년 우승을 차지하면서부터였다.패디 라 크당스콤피티션은 2000년 오메리카, 샌 디에이고(San Diego)에서 발생한 댄서들의 행사이지만 전 세계에서 경쟁에 지원한 수십개의 기라성 같은 당스치ー무쥬은치욜한 심사를 통해서 본선에 진출한 소수의 팀만이 본인과 독창적인 안무와 춤을 통해서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뎅스기에의 슈퍼 볼의 잔치'이다.20하나 6년 파디 편한 댄스 경쟁에는 9명으로 출전을 했습니다. 평균 각 출전 팀의 댄서들의 수가 30명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매우 적은 숫자입니다. 춤 본촌이라는 미국에서 벌어지는 경연에서 무엇을 보여줄까 하다가 한국적인 것을 보여주고 싶다는 소견을 했어요. 그래서 힙합(Hip-Hop)이 가장 기본이 되는 춤이었지만, 거기에, 비보잉(B-boying:브레이킹(Breaking), 예는 브레이크 댄스(Breakdance)등으로 불리는 스트리트 댄스(Street Dance)의 한 장르), 팝 핀(Poppin:스트릿 댄스의 1종에서 기본적으로 소음 악의 기준, 본인 드럼 등의 소리에 맞추어 목, 다리, 팔등의 근육에 강한 힘을 주면서 춤춘다)크럼핑(Krumping:도 했다 스트릿 댄스의 한 종류에 따른 비상으로 매우 감정의 표현이 매우 매우 역동적인 춤), 트래킹(Locking: 익살스러운 캐릭터들이 본인과 동작을 갑자기 몸츄고 자신 누군가를 카리키고 본인 펀치 예는 주먹을 쥐는 동작에 오모리 그리고 한국 무용과 텍오동작까지 가미해 다양한 춤 장르를 깔보는 듯한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너희의 무본인의 많은 사람이 기뻐했고 결과는 정스토리가 성공했습니다.20하나 6년 파디 편한 댄스 경쟁에서 우승한 재즈 토죠크의 6분여의 연기는 너무 압도적인 유튜브에도 이미 접속 수만을 넘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하나의 이름도 생소한 저스트·용상·댄스 팀을 대중에게 확실히 각인시킨 계기는, 누가 뭐라고 해도 미국 NBC 방송국의 유명 경연 프로그램 "아메리카"s Got Talent"에 참가하면서부터였다. 마침 샌디에이고에서 저스트 용크의 바디록 댄스 컴페티션 퍼포먼스를 본 NBC방송의 '아메리카's Got Talent' 다소 음당자가 이들에게 프로그램에 본인과 더 많은 미국 시청자에게도 저스트 용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면 어떨까 하고 연락을 해 온 것이었다. 생각대로20하나 7년 6월 7월 8월 세번의 환상적인 방송의 공연을 통해서, 저스트 죠크눙 네명의 심사 위원의 양쪽에서 역대급이라는 찬사를 받고 너무 너무 나는 호응을 얻고 1우쿄쯔다. '오메리카's Got Talent'에서 보인 다저스 토죠크의 세번째 퍼포먼스는 유튜브(YouTube)에서도 3백 만번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이들의 유헹눙 현재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예선과 본선을 거치며 심사위원들로부터 최고의 찬사와 기립박수를 받으며 대성공을 거두는 바람에 한국인 최초로 '아메리카's Got Talent'에서 우승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도 있었던 저스트 용상. 하지만, 아쉽게도 예상치 못한 방송경연을 위한 소음악 선곡으로 인한 저작권 사건이 불거지면서 준비된 소음악을 쓰지 못하고 급조한 소음악을 쓸 수밖에 없는 등 난제로 인해 아쉽게 본선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저스트 용상은 분명히 전 세계를 춤으로 호령하는 기개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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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스토리에서 스릴 넘치는 경험이었어요. 언더그라운드에서는 그래도 꽤 알려졌던 우리였지만 지상파의 힘을 제대로 느꼈어요. '미국's Got Talent' 출연 이후로 많은 분들이 저희를 알아봐주시고 또 많은 곳에서 저희를 찾아주고 계십니다. 그 덕분에 평창 겨울 올림픽 홍보 대사도 되고 또 올림픽을 홍보하면서 지난해 9월에는 뉴욕 메트로폴리탄에서 문제인 대통령 및 UN관계자들의 앞에서 공연하기도 했죠. '미국's Got Talent' 결선에 못 올라가서 아쉽냐고요? 그렇지 않으면 거짓말 스토리겠죠. 제일 아쉬웠던 게 노래였어요저희 춤은요. 허과인 얘기의 텔링이거든요. 그것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노래의 선곡과 사용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미국 방송사가 원하는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는 곡을 선정하는 기준이 사전에 소통이 잘 안 됐죠. 가져간 노래를 쓰지 못하고 마지막에 급조한 노래로 빠듯한 생방송 경연에 맞춰 안무를 짜느라 우리가 가진 걸 다 보여주지 못했다는 게 가장 아쉬워요. 또 다만 6분 정도 공연에 익숙하기 때문에 2분 남짓에 모든 것을 보이지 않으면 안 되는 짧은 방송 무대에 좀 당황했습니다. 그래도 그 무과인 많은 것을 배우고 우리가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된 값진 경험이었습니다.사실 이미 탄탄한 실력을 갖춘 그들이지만 겸손하게 자신들의 부족을 인정한다. 그리고 인저스트 용상의 무대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들은 그들의 매우 흐트러진 무대 장악력과 칼군무에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다. 13명의 멤버가 1개의 몸처럼 움직이는 군무인 회원이 1개씩 나란히 상체를 들고 팔을 펴고 다리를 오그리고 점프하면서 앞으로 다가오는 안무를 보면 마치 군무 같기도 하다. 키와 신체 조건을 갖춘 멤버들이 같은 각도를 만들기 전에 좀 더 몸을 펴고 졸아가는 등 강렬한 댄스 속에서도 세심함을 추구하며 안정적인 균형을 유지한다.조선시대 절대군주 왕의 상징인 곤룡포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강한 생명력과 카리스마를 상징하는 붉은색과 그 옷을 뚫고 과잉올루의 황금빛 용무늬가 절묘하게 결합된 무대의상을 입고 여기에 붉은 눈화장을 하고 머리에 검은 두건을 쓰고 과인과 추는 군무는 마치 신라시대의 화랑을 연상시키며 관객들에게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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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회원들이 전체 최소 5년 이상 대부분은 10년 이상 춤으로 살아온 댄서들이라 아침에는 춤을 배우려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밤에는 쟈스토죠크멩바ー에서 모여서 안무를 짜고 콘서트 공연과 곧 있을 경쟁을 위한 버릇을 하는 아침과 밤이 바뀐 생활을 몇년째 하고 있습니다. 보통의 버릇 때문에 밤 12시에 모이는데 한번 버릇을 시작하면 짧고 3시간, 많게는 5,6시간 합니다. 무대 위에서 보여주는 춤은 화려하기 짝이 없지만 사실 춤이 너무 어려운 기초체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네요. 우리가 일반 무대에 서면 6분 공연을 합니다 이는 1분당 300m를 전력 질주하는 체력으로 6분을 견딜 만큼의 체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보면 그렇습니다.만약 알았어요 쟈스 토죠크에 3명의 여성 멤버가 있다는 것을? 키도 작고 아다소음인 멤버지만 무대 위에서 뿜어내는 그 파워풀한 에덱지는 잘 봐야 여성 멤버임을 알 수 있을 만큼 아주 대단해요. 무대에서 남자 멤버들과의 키와 근육량 차이에 따른 동작의 미묘한 차이를 없애기 위해 끊임없이 지구력과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한 노력의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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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이 스토리는 곧잘 춤이 좋고 춤도 잘 추는 모습이 멋있어 보였다.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것이 그다지 재미있지 않았다. 춤을 더 잘 추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고 그 다음에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춤을 보여주고 싶어졌다. 이것저것 재지 않고 춤추기만 하다 보니 할 수 있는 게 무용수가 돼 있었다. 내친김에 댄서를 모아 팀을 만들었다. 춤을 잘 추고 싶다는 공통된 목표를 위해 모여 춤을 추면서 행복을 찾는 사람에게 춤은 어느덧 춤 그 이상의 목표가 되어버려 삶 자체가 되어 버렸다. 이들에게 서로가 어떤 존재들이 있을까.무대에 서다 13명의 멤버만 아니라 꼭 용상의 스탭도 모두 춤으로 맺어진 일대입니다. 처음부터 그랬고, 요즘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거예요. 저스트 용상 멤버 중 닉슨은 이스트리 레이시아에서 온 칭구입니다. 재미 있는 것은 닉슨은 20개 4년 Asia Battleground Championship에 출전한 경쟁 팀의 회원이었어요. 닉슨이 꼭 죠깅의 춤을 보고 반해서 우리를 찾아왔고 한 팀 동료와 함께 하러 한국에 와서 샀는지가 기이 2년이 지났습니다. 저스트 용상이라는 이름으로 대가족이 되었고, 지금은 혈족이나 다름없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정으로 뭉쳐 대가족이라는 울타리에서 춤으로 성장해가는 저스트 용상이라 우리 춤에는 희로애락이 다 담겨있어요. 춤을 통해 온몸으로 희로애락을 보여주면 그 자체가 무대에서 삶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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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끔 뭔가에 미쳐보고 싶을 때가 있어. 그래서 뭔가에 심취해 사인을 내팽개치는 사람이 부러울 때가 있다. 무대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 음악을 하는 가수를 보고 감동할 때가 그렇고, 손톱이 빠져서 하나라도 망가져도 행복하다는 발레리 아인을 볼 때가 그렇고, 손가락 지문이 무너져도 수천 시각의 바느질 끝에 완성된 드레스를 보며 희열을 느끼는 디자이너의 경우가 그렇다. 불광불급이라고 했어요.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하게 되는, 즉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고 하니 미칠 것 같아야 무엇인가를 이룰 수 있다는 이 이야기이다.춤이 인생이라는 춤에 미친 바보들 저스트 용상도 그렇다. 그래서 오거의 매일 버릇실 큰 거울 앞에서 자행정부터 새벽까지 땀을 흘리며 무대 위 칼군무의 첫 센티미터 오차도 허용하지 않고 음악에 온몸을 실어 과인을 표현하는 저스트 용상이 정말 부럽다. 다만 춤이 좋다는 초심을 잊지 않고 승승장구하는 저스트 용상을 기대해 본다.


    기획 Jennifer Lee문 Sarah Chung 영문 Haejin Oh 정리 에스카사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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