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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10/29]L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9. 19:55

    LS기술 올림픽`T-Fair`14번째...굴뚝 대기업의 대변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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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고기술책단신(CTO)뿐 아니라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나서서 스마트한 사주로 전환해 그런 변화를 직원들과 조직에 급속히 전파하기 바란다."​ 크쟈욜 LS그룹 회장은 올해 9월 일 7~일 8일 경기 안양 LS타워에서 개최된 연구 개발(R&D)성과 공유회`LS T-Fair 20일 8`로 이렇게 주문했다. ​ LS그룹의 기술 올림픽으로 불리는 T-Fair는 LS창립 이후 그룹 차원에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구 문화 확산을 위해서 2004년부터 실시했고 올해는 일과 4회를 맞았다. 이 자리에 크쟈욜 회장, 크쟈요프 LS전선 회장을 시작한 회장단과 각 계열사 CEO, CTO등 연구원 400여명이 참석했으며 지난해 한해 동안 이룬 R&D성과를 공유하고 우수한 과제 발표와 시상식 등을 벌였다. ​ 크쟈욜 회장은 America워싱턴 대학의 게재한 경영 대학원이 "2025년까지 포천 500대 기업 중 40%가 디지털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한 점을 상기시키고"우리 LS가 생존의 40%내에 속하는지는 회사의 미래 경쟁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창출하는 R&D연구원 여러분의 손에 달렸다"라고 당부했다.역시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전략 운영의 민첩성과 서비스 차별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구자열 회장은 LS도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 서비스를 접목해 운영 단계에서 정보기술(IT)과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가장 효율성과 만족도가 높은 운영 방식을 찾고, 반대로 이를 빠르게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며 R&D 프로세스의 변화를 주문했다. 또 한 구자열 회장은 T-Fair 전시장에 각 회사의 디지털 변혁을 위한 Small Success Practice(작은 성공의 결과물)를 보면 LS는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그룹 총수의 비장한 각오처럼 LS는 지난해부터 각 회사가 본격적으로 추진해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미래 기술로 대다수 전시장을 채우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LS전선, LS산전, LS-Niko동제련 등 자회사의 '굴강기업'을 이끌고 있지만, 처음에는 R&D 기술의 속도를 향상시켜 디지털 기업으로서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혁신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LS전선은 이번 T-fair에서 생산 제품에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해 실시간 위치, 재고, 도난 여부 등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전시했다. LS산전은 소비자가 실시간 태양광과 Engine저장장치(ESS)의 사용 현황과 제품 상태 등을 모니터링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LS엠트론은 자율주행 트랙터와 농업용 드론 등 스마트 농업 솔루션 기술을 체험 가능하게 선보였다. LS그룹의 디지털 변화의 중심에는 구자열 회장이 있다. 크쟈욜 회장은 20일 5년부터`연구 개발 속도전(R&D Speed-up)`과`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그룹의 연구 개발 및 미래 준비 등 전략으로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3개월마다 한번씩 열리는 CTO간 뒤(뒤)회, 기술 협의회 등에 빠짐없이 참여하고 그룹의 R&D전략과 방향 등을 직접 챙기고 있다. ​ LS그룹은 매년 주요 설비 및 R&D분야에 8000억~9000억원을 꾸준히 투자하면서 이 분야의 인재를 확보하려고 한다. 계열사별로 디지털 디자인, 3D프린팅, 가상 현실 설계와 개발, 검증 단계 등에 적용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디지털 변혁을 위한 R&D과제를 선정하고 지난해부터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LS산전, LS니코동제련 등 주요 계열사는 생산 공정에서 생성하는 빅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 효율을 최적화하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 있다. LS전선은 업계 최초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재고관리시스템 사업을 추진하는 등 계열사별로 디지털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한편 그룹은 올해`R&D베스트 상품`로 LS전선의`유로프햐은 광 케이블의 신제품 개발 및 솔루션, 과제를 비롯한 제조 분야 5개와 LS니꼬 동 제련의`용매 추출을 통한 귀금속 제품화 기술`등 프로세스 분야 3개를 포함한 총 8개 연구 성과가 선정됐다. CJ, IoT, 빅데이터 접합 금일 배송 및 금일 반품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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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그룹은 조사 개발(R&D)을 통해서 2030년까지 3개 이상의 사업으로 세계 1위에 오른다는 목표로 전진하고 있다. ​ CJ그룹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R&D투자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인공 지능(AI)·로봇·사물 인터넷(IoT)빅 데이터와 융합하고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TES(Technology·Engineering·System&Solution)라는 개념에 근거해 물류산업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첨단 융복합 기술과 엔지니어링, 컨설팅을 통해서 물류 산업을 혁신하고 있다.2016년부터 4000억원을 투자하고 경기도 광주에 건설하고 있는 택배 메가 허브 터미널이 대표적이었다 이 터미널은 올해 완공을 앞두고 있다. 로봇,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융복합 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택배 메가허브 터미널이었다. 이 터미널을 통해서 김 1택배와 김 1반품 서비스, moning오후 희망 때 테러 대상으로 서비스가 가능한`가끔 지정`서비스 등을 도입할 예정이었다 극장체인 CJ CGV는 차세대 신기술로 극장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CJ그룹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4D영화 상영 시스템인 4DX는 2009년 CGV상암에 쵸소움 도입된 뒤 2010년 중국에 진출한 뒤 해외에 뻗어 나쁘지 않고 있다. 모션체어와 특수환경장비를 극장에 도입해 영화 장면에 따라 의자가 움직이거나 예쁘고 향기가 난다. CJ그룹에 따르면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전체 좌석 수는 5만 석을 넘어섰다. 일년에 수용 가능한 관람객도 1억명이 넘는다. ​ CJ 4DPLEX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화두로 떠오른 신개념의 기술 융합 컨텐츠나 플랫폼 개발에 앞장 서고 있다. 2016년 가상 현실(VR)라는 소프트웨어 기술에 4DX의 하드웨어 기술을 도입한`4DX VR`을 선 보였다. `4DX VR`는 HMD(Head Mounted Display)에서 뛰는 VR영상에 4DX핵심 기술인 모션 체어는 모션 시뮬레이터를 조합한 신개념의 문화 플랫폼이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올리브영도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고객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3월 세계적인 사물 인터넷 기업과 제휴하고 전자 가격 표시기(ESL)시장에 진출하며 올리브 영(강남)의 본점 명동 본점에 1부 적용했습니다. ESL은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매장 내 상품 정보를 시기적절하게 변경 관리할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이었다. ​ CJ프레시 웨이는 최근 CJ 제1(제일 제당의 사옥에 오픈한 구내 식당`그린 테리아 셀렉션(Greenteria Selection)`을 통해서 업계 최초로 고속 도로, 하이 패스(Hi-Pass)`시스템을 연상시키는`워크 패스(Walk-Pass)`기능을 보였다.이 기능 덕분에 구내식당 이용객의 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 사원증을 패용해 식당에 입장하면 메뉴 선택과 배식 후 결제 과정이 나쁘지 않아 대기할 때마다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게이트(Smart Gate)만 지나면 밥을 먹을 수 있다. 사물인터넷과 무선인식(RFID)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에 투자한 덕분이다. ​ SK텔레콤, 자율 차들이 5G통신...운전자 없이 안전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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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은 차세대 이동 통신인 5G의 상용화에 앞장 서서 언론과 인공 지능(AI)·자율 주행 등 미래 기술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SK텔레콤은"해당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둬 New ICT기업으로 전환할 준비를 마쳤다"고 자부하고 있다. ​ SK텔레콤은`세계 첫 상용화`를 목표로 글로벌 5G 되면서 기술과 네트워크 구축 등을 이미 준비 중이었다 SK텔레콤은 이 151 5G의 상용 장비로`포스 투 콜`에 성공하고 5G의 상용화의 최종 단계에 진입했습니다.포스 투 콜은 상용 서비스와 동 1한 환경에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송수신되는지 확인하는 최종 절차이다. `포스 투 콜`에 성공한 SK텔레콤은 실제 현장에서 5G장비를 구축하고 마지막 기술 검증에 나쁘지 않아서 다눙 의도였다 이에 이미 지난 9월 SK텔레콤은 5G장비사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고 5G상용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또 SK텔레콤은 이 6월의 주파수 옥션의 결과 SK텔레콤은 5G의 전국 망으로 활용하는 3.5㎓ 대역에서 가장 넓은 폭은 물론, 확장성이 용이한 일등지에 있는`구간을 확보했습니다. ​ SK텔레콤이 확보한 대역은 공공 주파수에서 멀어 간섭 영향이 없을 뿐 아니라 향후 5G서비스의 수요 확대에 따른 주파수의 확장이 용이하다. ​ SK텔레콤은 "글로벌 잘 기반 5G기술 개발과 시연, 장비 업체 선정에 이어포스 투 콜까지 5G상용화 준비 과정에서 글로벌 통신 업체보다 수개월, 이미 있다","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용화 이전까지 품질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것"과 이야기했습니다. SK텔레콤은 통신을 넘어 종합 ICT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사업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 SK텔레콤은 2016년 9월 한국에서 처음 AI서비스`누구`을 내놓은 후 AI디바이스와 플랫폼 확산-빅 데이터의 축적-성능과 서비스 개선-AI확산 등에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만들기에 주력했습니다. T맵, 키즈폰 준, Btv 등 자사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와 AI 서비스를 결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도 성공했습니다. ​ 올해 7월에는`누구 양초`을 발매하고 제품 라인 업을 다양화했습니다. 또 이 171에는 아무도 나쁘지 않고 아이 디어만 있으면`누구`기반 AI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누구 디 벨로 퍼스`을 공개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에 SK텔레콤`누구`은 10월 기준실 사용쟈 600만명을 넘어섰다. 자율주행도 SK텔레콤이 성과를 낸 대표적인 사례다. 이 2월 SK텔레콤은 복수의 자율 주행 차가 5G로 대화하는 운전자 조작 없이 달리는 시대를 열었다. ​ SK텔레콤과 국토 교통부 산하 한정 교통 안전 공단은 화성 자율 주행 연구 도시`케이 시티(K-City)`로 5G, 자율 주행 자동차 2대가 교통 정보를 주고받았다`협력의 운행, 세계 최초로 성공했습니다. ​ 이날 등장한 자율 주행 차량은 △ 5G차량 통신 기술(V2X, Vehicle to Everything)△ 3D HD맵 △ 디플러 닌 기반 주행 판단 기술을 활용하고 서로 통신하고, 신호 관제 센터와 교통 그이츄이울의 주고받으며 K-City의 스쿨 존 사거리·고속 도로 그이츄이 등으로 구성된 자율 주행 트랙 약 2㎞구간을 안전하게 달렸다. ​ 또 SK텔레콤은 이 41연세대 연구 팀과 같이 국내 최초의 경차에 자율 주행의 임시 면허를 취득했습니다. SK텔레콤과 연세대 연구팀은 이 차량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와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하는 연구를 진행하려는 의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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